순간이 영원해 지는 곳

디지털 사진 정보(EXIF) 편집 프로그램 (ExifTool + ExifToolGUI) 본문

정보&Tip

디지털 사진 정보(EXIF) 편집 프로그램 (ExifTool + ExifToolGUI)

nenunena 2008. 11. 2. 16:55

드문 경우긴 하지만 어떤 경우에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의 메타데이터인 EXIF 정보를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을때가 있다.

뭐 예를 들면 포토샾으로 후보정했는데 흔적을 지우고 싶다거나.

나도 EXIF 정보를 수정해보고 싶어 여러곳을 뒤져봤는데, 의외로 이 EXIF 정보란것을 다루기가 힘든것인지 유료 툴이 많았다.

결론적으로는 무료 프로그램인 ExifTool 을 구했지만, 실행해봤더니 콘솔프로그램이라 명령어를 입력해야만 사용가능함에 당황하다가 ExifToolGUI 라는 ExifTool을 그래픽 사용환경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을 구하여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.

ExifTool은 EXIF정보의 편집 뿐만 아니라 사진을 찍을 당시의 카메라 설정값등을 보는 용도로도 유용하다.



* ExifTool 공식 홈페이지 및 다운로드 : http://www.sno.phy.queensu.ca/~phil/exiftool/
* ExifToolGUI 공식 홈페이지 및 다운로드 : http://freeweb.siol.net/hrastni3/foto/exif/exiftoolgui.htm

* ExifTool 7.51 + ExifToolGUI 3.9 는 이 글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하시고 실행방법도 그냥 ExifToolGUI를 실행시키시면 됩니다.
▼▼▼▼▼ 다운로드 ▼▼▼▼▼



※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은 경우 사용방법

1. 다운로드 받은 ExifTool 과 ExifToolGUI 를 같은 폴더에 압축을 푼다.

2. ExifTool의 경우 파일이름이 ExifTool(-k).exe 일텐데 파일이름을 ExifTool.exe로 바꾼다.

3. ExifToolGUI를 실행하여 원하는 사진을 고른뒤 아래 그림의 빨간네모박스의 버튼을 눌러 EXIF 정보를 수정한다.






Comments